STEP 1체성분 분석 및 비만도 검사
STEP 2적외선 체열진단검사
STEP 3신장, 체중 측정
STEP 4성장, 성조숙증 설문지 검사
STEP 5체질, 건강 설문지 검사
STEP 6골연령 (뼈나이) 판독검사
STEP 7신체활성도 스트레스 검사
STEP 8체형 검사
STEP 9맥진
지점에따라 검사 항목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뼈가 자라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뼈가 두꺼워지는 두께 성장이고, 다른 하나는 뼈가 길어지는 길이 성장입니다.
길이성장은 2차 급성장기에 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 시기에 관여하는 것이 바로 성장판입니다.
그림에서 화살표 된 부분들은 아이의 몸에 존재하는 제법 큰 성장판이 있는 부분들입니다.
성장판은 새로이 뼈를 만드는 부분을 말하는데 이런 성장판 때문에 뼈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일단 어깨부터 팔꿈치까지(상완골)를 보십시오. 이 뼈는 두 개의 성장판을 가지고 있어 양쪽에서
길이 성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이의 팔이 길어지는 것은 바로 이 성장판이 뼈가 길어지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다리뼈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심히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성장판은 우리 몸에서 길게 생긴
뼈(장골)의 위 아래에 위치하여 양쪽 방향으로 뼈가 자라나게 해줍니다.
아이가 롱다리가 되려면 다리에 있는 성장판에서 뼈의 길이 성장이 잘 이뤄져야 합니다.
성장이 끝난 성인의 키에서 다리뼈의 길이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므로 엄마들은 무의식적으로 우리 아이가 롱다리가 되어서 큰 키를 가지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머리에서 골반까지 그리고 골반에서 발끝까지의 비율을 살펴보면 아이들은 상체의 비율이
성인보다 훨씬 더 큽니다.
따라서 성인의 체형을 이루는 것은 후천적인 다리의 성장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성장판이 존재하는 아이의 무릎과 성장판이 없는 성인의 무릎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윗 사진을 보시면 왼쪽 사진에 없는 뼈 사이의 갈라짐이 보이게 됩니다.
위에서 본 그림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보시면 무릎의 위 아래에 성장판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갈라짐이 왼쪽 성인의 그림에서 사라져 있는데, 그것은 성장판이 사라졌다는 의미이며, 이는 성인 뼈의 길이 성장이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윗 그림을 보시면 성장판이 있는 부분이 마치 갈려져 보여 뼈 사이가 비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성장판에 의해 가득 차 있습니다.
엑스레이 상에서는 뼈 이외의 조직은 잘 촬영되지 않기 때문에 비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요.
성장판은 뼈 조직이라기 보다는 연골조직에 가깝습니다. 성장판 자체가 뼈처럼 단단하다면 뼈의 길이 성장은 매우 힘들었을 것입니다.
열린 경우
닫혀가는 경우
닫힌 경우
성장판은 물리적인 자극에 활발하게 반응합니다.
아이가 뜀뛰기를 할 때 즉 중력 방향으로 뼈가 체중을 받을 때 그 사이 에 있는 성장판은 위 아래에 존재하는 뼈에 눌리는 자극이 발생하는데
그런 자극에 의해 성장판은 세포 분열을 더욱 왕성하게 합니다.
줄넘기가 키 성장에 좋다느니 농구가 키 성장에 좋다느니 하는 말은 그런 이유에서 나온 것입니다.
성장판은 성장호르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성장호르몬은 수면시에도 많이 나오지만, 운동할 때에도 많이 나옵니다.
특히 온 몸이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이라야 성장호르몬 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이 땀흘리며 신나게 30분 정도 뛰어 놀 수 있는 운동이라면 모두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판은 과도한 물리적 자극에는 오히려 그 활동이 억제됩니다. 너무 무거운 것을 반복적으로 들거나 과도한 운동을 시키는 것은 오히려 키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좋아하는 만큼 운동을 시키고 힘들어 하는데 억지로 시키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담을 원하는 지점을 클릭해주십시오
신림본점 의정부점 수원점